정치/지방자치 > 줄기사

동보초, 국립중앙박물관 ‘찾아가는 박물관’ 운영

전시품 관람·영상물 시청… 금 귀걸이 문양 만들기

2020년 10월 21일 16시 23분 동두천연천시사신문


동두천 동보초등학교(교장 임완택) 3,4학년 학생들이 10월 19일 국립중앙박물관이 주최한 ‘찾아가는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찾아가는 박물관’ 프로그램은 매년 2월 국립중앙박물관이 참가 신청을 받아 학교 상황에 맞게 일정을 조정하고 신청한 학교에서 약 100분 동안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진행한다.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우리 문화재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긍정적인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학생들은 박물관 버스에 비치된 문화재 관련 전시품 42점을 감상하고 5종의 영상물 시청과 해설 등으로 우리 문화재의 과학적 우수성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문화재 관람 후 동보초 다목적실에서 진행된 금 귀걸이 문양 만들기 체험시간에는 삼국시대 선진적인 누금공예기법으로 만들어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금제귀걸이 모형을 만드는 과정에서 당대의 뛰어난 공예기술을 체험하고 금속 문화재의 아름다움을 이해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을 가졌다.

강준 학생(3학년)은 “버스 안에 전시된 문화재들이 모두 모형이어서 직접 만져볼 수 있어 너무 좋았고, 청동거울을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할 수 있어서 직접 박물관을 갔을 때보다 더 좋았다”고 소감했고, 서한별 학생(4학년)은 “금 구술을 빙 둘러서 누금기법으로 귀걸이 문양을 만드는 게 재밌었고 박물관 선생님이 친절하게 도와줘 잘 만들 수 있었다”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임완택 교장은 “이번 찾아오는 박물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우리 조상들의 금속공예품 및 자기의 제작과정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우리의 역사 문화재와 가까워지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큰 의미를 부여했다.



동두천연천시사신문 기자 | 다른기사보기 | kioaio@hanmail.net
- Copyrights ⓒ 동두천연천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dysisa.com/main/main_news_view.php?seq=41578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네티즌의견

의견숨기기
이름작성일
전체의견보기(0)
이름
비밀번호
제목 의견등록
내용
스팸방지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등 법률 및 신문사 약관에 위반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에 대한 민형사상의 법적인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운영자에 의해 삭제되거나 관련 법률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